겨울철 심뇌혈관계질환이 위험한 이유

겨울철은 심뇌혈관계질환이 더욱 위험한 계절입니다.

그 이유는 춥고 건조한 날씨 또는 실내/외의 온도 차이가 크게 벌어지면서 환경의 변화가 나타난다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떄문에 다른 계절과 비교했을 때 겨울에는 심뇌혈관계 질환을 진단받거나, 또는 심뇌혈관계 질환의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 또한 높아집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심뇌혈관계질환 중 하나인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겨울철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혈압약 조절이 필요하다면 의료기관 내원하기

약물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량 복용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조절이 필요하다고 느껴진다면 의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의료진과 상담 후 조절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체온 유지하기

추운 날씨에는 옷을 여러 겹 입어 체온을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더불어 옷 외에도 장갑이나 모자 등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내/외 온도 차이가 심한 경우 혈압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니 적당한 활동 및 난방기구 사용으로 온도변화에 적응해 주셔야 합니다.

세 번째, 정기적인 운동

추운 날씨 야외 운동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실내에서 홈트레이닝 등을 진행하여 신체의 건강 상태를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네 번째, 혈압 자주 확인하기

의료기관에 매번 내원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정 혈압기를 활용하여 매일 아침/저녁 혈압을 체크합니다. 측정한 혈압을 메모해 두고 의료기관 내원 시 지참하여 이와 관련해 의료진과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은 질환 자체의 통증보다 합병증에 대한 위험도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심부전, 신부전, 망막 손상, 혈전 형성 등 다양한 전신의 합병증이 발생하여 생명에도 위협을 줄 수 있는 만큼 적절한 관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Subscribe to get the latest posts sent to your email.

댓글 남기기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