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골든타임 알아보고

소리 없는 저승사자 라고도 불리는 ‘뇌졸중’은 예상치 못하는 사이 찾아와서 큰 사고를 불러오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평소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뇌졸중의 전조증상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질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뇌 이미지 1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뇌혈관이 터지며 발생하는 ‘뇌출혈’을 포함하는 질환으로 국내 단일 질환 사망률 1위에 기록될 만큼 큰 위험을 불러오는 질환입니다.

만성질환 앓고 있다면 특히 주의!

뇌졸중의 환자 중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질환의 경우 질환 자체만으로는 큰 통증을 불러오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진행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이러한 점을 유의하시어 평소 만성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관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뇌 이미지 2

심장 질환도 주의가 필요해요!

심장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심장에 혈전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혈전히 혈관을 흘러 뇌혈관을 막게 되면서 뇌경색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 점 참고하시어 심장질환에 대한 관리도 꾸준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금주/금연/체중관리 중요해요!

비흡연자와 비교했을 때, 흡연자의 뇌졸중 위험률이 약 2~3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일 하루 한 병 이상의 음주를 하는 사람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의 약 10배 이상 위험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비만 체형인 사람은 만성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며, 이에 의해 뇌졸중으로 이어지는 등 좋지 않은 경과가 나타날 수 있는 만큼 관리가 필요합니다.

뇌 이미지 3

골든타임은?

뇌졸중의 대표적인 전조증상은 팔다리 마비, 한쪽 얼굴 마비, 감각 저하 및 인지 기능 저하, 어눌한 발음, 균형 감각의 저하, 어지럼증, 시야 흐릿함 등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골든타임인 ‘3시간’ 내에 반드시 의료기관으로 즉시 내원하여 검사 및 응급조치를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간혹, 뇌졸중의 증상으로 힘이 빠졌을 때 팔/다리를 마사지 하며 병원 내원 시간을 늦추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골든타임을 지키지 못하게 하는 좋지 않은 행동일 수 있음을 반드시 인지하시어 뇌졸중 전조증상이 나타난다면 119 또는 가까운 의료기관에 즉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정보 알아보기👇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