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왜 나오는 걸까?

딸꾹질

‘딸꾹!’ 하는 소리가 나면, 보통 몸에 해롭거나 이상이 생긴 상태는 아니지만 이런 상태가 너무 오랜 시간 지속됐을 때 일상에서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딸꾹질이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딸꾹질 빨리 멈추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딸꾹질, 왜 나오는 걸까?

딸꾹질은 횡격막 신경이 자극되어 갑작스럽게 수축하면서 몸속으로 들어오는 공기가 차단되어 이러한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딸꾹질은 시간이 지나며 대부분 자연스럽게 멈추게 됩니다.


딸꾹질 원인

딸꾹질의 원인은 현재 명확히 규명되어 있지는 않지만, 공기를 과하게 마시거나 긴장했을 때, 밥을 급하게 먹었거나 사례가 들렸을 때, 맵고 차가운 음식을 갑자기 먹었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상황에서 발생한 딸꾹질의 경우 보통 수분~수시간 이내 자연스럽게 증상이 완화되지만, 약물 알레르기 반응 등으로 인해 딸꾹질이 발생한 경우 하루 이상 딸꾹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의료기관 내원을 통해 약물을 변경하거나 딸꾹질 완화 약물 등을 처방받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혹 술을 마실 때 딸꾹질을 심하게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는 음주를 할 때 위가 팽창하거나 알코올 자극으로 딸꾹질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인체 구조상 위가 횡격막 바로 아래에 있으며, 음주를 하며 팽창한 위가 횡격막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사한 상황으로 반드시 알코올이 아니더라도 탄산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를 섭취했을 때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은 앞서 말씀드렸듯 멈출 때까지 기다리는 것으로도 충분히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랜 시간 딸꾹질이 자연스럽게 호전되지 않는다면 민간요법들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허리를 90도 숙인 상태로 물을 마시는 방법을 말씀드릴 수 있는데, 이는 딸꾹질의 발생에 관여하는 미주신경의 진행경로를 자극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물을 섭취할 수 없을 때에는 코를 막고 기침을 하거나 양쪽 귀 안쪽을 꾹 눌러주면서 약 30초 숨을 참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시적인 딸꾹질은 신체에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만약 48시간 이상 딸꾹질이 지속되는 경우 또는 너무 자주 딸꾹질을 하는 경우에는 위장, 횡격막 신경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심각할 경우 탈진이나 영양실조, 불면증, 탈수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음을 인지하시어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료기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Subscribe to get the latest posts sent to your email.

댓글 남기기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