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먹고나면 숙취 생기는 이유

연말, 연초가 되면서 바쁜 일상을 보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망년회, 송년회, 신년회 등을 통해 한 해를 떠나보내거나 맞이하고 계실텐데요.

이러한 모임자리에서는 나도 모르게 과음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과음을 하게 되면 심한 숙취로 인해 다음날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생기곤 하는데, 오늘은 숙취가 생기는 이유와 숙취 해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숙취 생기는 이유!

술 이미지 1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로 변환됩니다. 이를 소변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하지만, 알코올을 신체 상태에 맞지 않게 과도한 섭취를 했을 경우 독성물질이 신체에 남아 숙취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숙취의 종류는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한게 발생합니다. 보통 속이 메스꺼우면서 구토를 하게 되는 것이 대표적이지만, 이 외에도 입맛이 없고 심한 두통, 설사, 체한 느낌, 체력 저하 등도 자주 발견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여 숙취가 더욱 장시간 이어지기도 합니다.

숙취 해소하는 방법은?

물 이미지 1

알코올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도 탈수를 유발하는 주된 요인인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셔야 하는데, 물 이외에도 이온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카페인이나 탄산음료는 알코올과 마찬가지로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음료이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더불어 음식을 섭취한다면 위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도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통 숙취로 인해 잠에서 일찍 깨게 되면서 신체가 충분히 회복하지 못하고 심한 숙취가 발생하는 것이니 낮잠 등을 통해 신체의 회복을 도와보는 것도 좋습니다.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Subscribe to get the latest posts sent to your email.

댓글 남기기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