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엄마, 아빠의 준비사항 (영양제, 예방접종)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라면 몸과 정신건강을 미리 관리하여 건강한 새 생명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셔야 합니다.

계획 임신의 중요성에 대해 먼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현재 알려진 바 국내 계획 임신율은 절반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나머지 절반의 비율에서는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인데요.

부부 이미지 1

위와 같은 경우, 임신 사실을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임신 중 특히 주의해야 하는 물질들(알코올, 흡연, 약물 등)에 노출될 위험이 굉장히 큽니다.

이는 태아 알코올 증후군 또는 기형아의 발생 위험도 높아질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임신 중절이라는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평소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일 때에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임신 중 혈당 조절을 적절히 하지 못한다면 기형 발생률이 8~9%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임신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혈당 조절 및 엽산 복용 등을 꼼꼼히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라면 6개월 전부터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여성은 골반초음파 및 자궁경부암검사, STD, 혈액검사 등을 통해 성병여부나 여성질환의 유무를 확인하여 치료를 진행하실 필요가 있으며, 남성의 경우에도 성병 검사 등 기본적인 검사를 진행하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산부인과 이미지 1

이와 함께, 자궁경부암 백신(가다실 4/9가), A/B형 간염 백신, MMR 백신 등의 접종을 마쳐주셔야 합니다. 백신의 경우 1회 접종으로 접종을 마치는 경우도 있지만 종류에 따라 접종 시기 및 횟수 등에 차이가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임신 계획 3개월 전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예방접종 전체를 마무리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평소 여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의료진과의 상담 후 상태에 맞는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는 엽산 복용 및 금연 금주를 해주시고 카페인의 섭취를 줄여주셔야 합니다. 또한, 영양소가 고른 식단을 구성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계획 1개월 전부터는 약물 복용에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부 이미지 2

임신과 출산은 부부가 함께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건강한 생명을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예비 엄마와 아빠 모두가 노력해 주셔야 한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위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여 건강한 새 생명의 탄생을 맞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Subscribe to get the latest posts sent to your email.

댓글 남기기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