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편하기만 한 줄 알았는데, 이러한 문제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감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재택근무는 회사가 아닌 본인의 집 등 편안한 공간에서 근무를 진행할 수 있기에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공간의 제약 없이 근무할 수 있으며 회식이나 인간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 불필요한 회의를 진행하지 않는다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근무 형태인데요.

이러한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재택근무증후군’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신체/정신적 어려움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어 이에 대해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재택근무 이미지 1

대표적인 재택근무 증후군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택근무 증후군?

: 집에서 업무를 진행하며, 출퇴근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재택근무 이미지 2

일과 일상의 경계가 모호함 : 평소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던 ‘집’이 업무를 진행하는 ‘업무공간’을 겸하게 되어 퇴근시간이 지났음에도 편하게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됨

사회적 고립감 : 직장 동료와의 소통이 줄어들게 되면서 사회적인 고립감을 느끼게 됨

집중력 및 업무 효율의 저하 :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섭요소(집안일, 가족 등)에 의해 업무의 효율이 떨어지거나 집이라는 공간이 주는 편안함에 의해 업무에 집중을 하지 못하기도 함

소통의 한계 : 동료와 대면으로 소통을 할 수 없기에 이에 대한 한계를 느끼기도 하고 원활하지 못한 소통으로 업무 진행에 어려움을 겪기도 함

위와 같이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 취업 플랫폼에서 조사한 결과 재택근무를 진행하는 직장인의 10명 중 3명이 재택근무 증후군을 호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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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 증후군이 일과 일상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인 만큼 이를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평소 업무시간과 동일하게 근무를 시작하고, 근무를 종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 등도 회사에서 근무를 할 때와 동일하게 진행하시어 생활 패턴을 잘 지켜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가급적이면 업무를 하는 공간과 휴식을 취하는 공간을 명확하게 구분해 준다면 더욱 좋습니다.

더불어 업무 중간중간 스트레칭 등 몸을 풀어줄 수 있는 시간을 가져준다면 신체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근골격계질환)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택근무라는 근무형태는 적절히 관리가 되었을 때는 회사, 직원 모두에게 이로운 근무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여러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협의점을 찾아 효과적으로 업무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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