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질환

척추 통증 질환

척추 부근 통증이 발생한다면 일상적인 행동에서도 큰 제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척추 통증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적절한 관리를 진행하려는 노력을 중요한데요.

오늘은 척추 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질환들에 대해 알아보고, 간략한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척추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첫 번째, 요추 추간판 탈출증(척추 추간판 탈출증)

퇴행성 변화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추간판의 구성 요소인 수핵과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막에 변화가 나타나 다리가 저리거나 허리 통증 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질환이 의심될 경우 CT나 MRI 등을 통해 질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약물치료나 물리 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다양한 원인으로 척추관, 신경근관, 추간공이 좁아져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관은 척추 가운데 속이 빈 곳으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입니다. 이러한 통로가 좁아져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며 감각장애, 근력 저하가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협착의 정도가 심할수록 보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등 일상 활동에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해당 질환은 척추가 인접하는 밑 척추에 비해 정상적인 정렬을 이루지 못하는 상태 즉, 앞으로 빠져 나온 상태를 뜻합니다.

주로 하부 요추(허리 아래쪽)에 많이 발생하며, 허리 부근 통증과 다리 저림 등이 발생합니다.

또한, 척추뼈가 빠진 정도에 따라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울 정도로 자세 이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척추 골절

척추 뼈가 외상 등의 이유로 골절되는 상태를 뜻합니다.

골절 자체의 통증도 있지만, 이로 인한 척추신경이나 척수의 손상까지 발생할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라면 호흡근육 마비로 사망의 위험까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질환 외에도 척추 통증 질환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렇듯 척추 부근 통증이 발생한다면 일상생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으니, 평소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우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척추 통증 질환은 초기에 질환을 발견할 시 보존적 치료 즉,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충분한 증상 완화가 가능하며, 이로 인한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Subscribe to get the latest posts sent to your email.

댓글 남기기

알아보자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